광고닫기

LA 건축물 260곳 한눈에…김태식, 두 번째 책 출간

Los Angeles

2025.12.18 18:39 2025.12.18 19:39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건축가 김태식(54·사진)씨가 최근 두 번째 저서 ‘LA 건축 가이드(Los Angeles Architectural Guide·스페이스타임)’를 출간했다. 2019년 발간한 ‘LA 건축 읽기’의 속편 격으로 한국어로 출간된 LA 지역 건축서로는 두 번째다.
 
신간에는 김씨가 직접 현장을 답사해 취재한 LA 지역 건축물 260곳이 수록됐다. 첫 책이 주요 건축물 10곳을 중심으로 LA 건축의 흐름을 소개했다면, 이번 책은 가이드라는 제목에 걸맞게 범위를 넓혀 보다 실용적인 구성을 갖췄다. 각 건축물마다 건축 연도와 주소, 건축가 정보가 정리돼 있으며 사진과 삽화, 핵심 설명을 함께 실어 이해를 돕는다.
 
책은 학교·연구시설, 공원, 상업·업무지구, 미술관, 종교시설, 단독주택, 호텔, 집회 장소 등 10개 카테고리로 나뉜다. 건축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도 LA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캘리포니아 58개 카운티와 LA·오렌지카운티의 경계를 짚은 도입부는 지역의 공간적 맥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김씨는 “한국에서 LA를 찾는 관광객들이 동선을 짜는 데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LA를 이해하려면 역사와 함께 건축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중앙대 건축학과와 대학원을 졸업한 김씨는 USC에서 석사과정을 마쳤으며, 현재 LA에서 건축·설계 디자인 업계에 종사하고 있다. 개인 건축 블로그( blog.naver.com/geocrow)도 운영 중이다.

송윤서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