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중앙일보

광고닫기

네안데르탈인, 우리 조상만큼 똑똑

Los Angeles

2008.09.01 17:26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기사 공유
사용했던 도구 재현 비교…효율성에서 차이 못밝혀
우리 조상 호모 사피엔스의 등장과 함께 사라진 네안데르탈인의 도구가 현생인류의 것 못지않게 효율적인 것으로 밝혀졌다는 최신 연구가 발표됐다고 BBC 뉴스 인터넷판이 보도했다.

영국과 미국 과학자들은 인류진화 저널 최신호에 실린 연구보고서에서 두 집단의 돌 연장들을 비교한 결과 우열을 가릴 수 없었다고 밝히고 네안데르탈인의 멸종 원인을 호모 사피엔스의 지적 우월성에서 찾았던 기존 가설의 근거가 흔들리게 된 만큼 이들의 멸종 원인을 새로 연구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구진은 두 집단이 공통으로 사용했던 넓적한 '박편(薄片)'과 훗날 현생인류가 사용했던 보다 폭이 좁은 돌칼을 3년에 걸쳐 재현해 비교했다.

이들은 완성된 도구의 수와 절삭면의 수 투입된 원료의 양 및 도구의 내구성 등을 비교했는데 그 결과 두 기술의 효율적인 면에서 통계적인 차이를 찾을 수 없었으며 어떤 면에선 네안데르탈인의 박편이 현생인류의 것보다 더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기술적인 측면에서 어느 쪽 도구가 확실히 더 낫다고 말할 수 없을 정도"라면서 "이제 네안데르탈인을 지능이 떨어진다든가 발달이 덜 된 부류로 생각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처럼 효율성 면에서 별 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현생인류가 유럽 지배 초기에 돌칼을 주로 사용하게 된 것은 "신기술을 공유함으로써 사회적 유대를 과시하는 효과" 때문이었을 것이며 그 결과 대규모 사회의 결속이 이루어졌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