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80일 후 즉 내년 2월17일부터 바뀌는게 있다. 미국 TV방송의 송출방식이 디지털 송출로 단일화 된다. 디지털 TV시대에 대해서 자세하게 모르면 뭐가 달라지는지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여러가지 의문들을 풀어봤다.
▷디지털 TV 채널
오늘 현재 미국의 모든 TV방송 채널은 '아날로그'와 '디지털'로 동시에 송출되고 있다. 그러나 내년 2월17일부터는 아날로그 방식의 송출을 중단해서 실질적인 '디지털 TV시대'를 맞게 된다.
그래서 이미 지난해 연말부터는 아날로그 방식의 TV는 판매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아날로그 방식의 송출중단이 이전의 아날로그 방식 TV의 퇴출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간단한 컨버터만 달면 컨버터가 디지털 방식의 시그널을 아날로그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기존 TV로도 시청할 수 있는 길은 열려 있다.
상식적으로 같은 채널에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동시에 송출한다는게 이해가 쉽지 않다. 또 케이블이나 위성방송을 이용하는 사람 중 상당수가 디지털을 접해보지 못한다. 왜냐하면 이미 디지털을 기존 아날로그 TV에 맞춰주기 때문이다.
그럼 '채널 4'를 예로 들어보자. 기존 아날로그 채널은 '4.0'이 된다. 같은 방송의 디지털은 '4.1'이 된다. 또 4.3은 날씨 채널 4.4는 NBC스포츠 채널이 나온다.
또 한인들이 많이 보는 채널44를 시청하다보면 KXLA-44와 KXLA-DT 44.1을 병기하는 안내를 쉽게 접할 수 있다.
현재는 채널 44를 보고 있는 것같지만 TV에 따라서 44.1을 보고 있는 것이다.참고로 채널 18의 경우 18.0은 아날로그 18.1은 디지털 18.3은 MBC-D채널이다. 18번은 18.8까지 세분해서 송출하고 있다.
디지털 채널은 이렇게 아날로그와 달리 몇개로 나눌 수가 있다.
채널이 많아서 생기거나 지역 특성상 생기는 채널간의 간섭이 없어진다. 채널 활용이 쉬워진다.
▷디지털 컨버터
아날로그 TV에서 디지털 컨버터(Digital Converter)를 달면 디지털 TV가 나온다. 공중파(실내외 안테나)로 시청할 경우 이것이 가능하다. 컨버터는 VCR의 절반사이즈로 TV에 꽂았던 안테나에서 나오는 소스를 컨버터에 연결하고 컨버터에서 나오는 신호를 TV로 연결하면 된다.
그리고 TV채널을 03이나 04로 맞추고 컨버터를 켜면 VCR에서 채널을 이동시키는 것과 같은 경우로 보인다. TV리모콘 외에 컨버터 리모콘이 하나 더 늘었다. 컨버터는 정부에서 주는 40달러 짜리 쿠폰으로 10달러에 살 수 있다.
▷LA 한인타운에선 시청되나
LA한인타운에서 케이블이나 위성방송없이 실내 안테나를 이용해서 디지털 채널들이 제법 잡힌다. 하지만 디지털의 특성상 보이던지 전혀 보이지 않던지 간에 2가지 중 하나다.
아날로그의 경우 상태가 안좋아도 볼 수 있는 화면이 디지털일 경우 전혀 안보일 수 있다. 타운에선 '채널7'이 이런 경우다. 지난 8월1일 출범한 MBC-D의 경우 디지털로만 전송되는 채널로 아날로그로는 절대 안보인다.
▷향후 전망
현재 공중파로 보이는 채널은 모두 케이블이나 위성방송에서 제공하도록 돼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18번 같이 18.1~18.8까지 운영되는 채널 중 어디까지가 이들을 통해서 송출될 지는 아직 구체적으로 발표된 것이 없다고 한다. 그래서 불필요한 구매가 될 수도 있겠지만 케이블(또는 위성)을 보면서 따로 실내 안테나와 컨버터를 설치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는 상황이다.
▶ 컨버터 신청하는 곳
인터넷: www.dtv2009.gov 전화 (888)388-2009) 우편 신청: PO BOX 2000 Portland OR 97208-2000 팩스: (877)388-4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