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아이리스 중에서 가장 인기있고 많이 키우는 아이리스는 비어디드 아이리스(Bearded Iris)와 사이베리안 아이리스(Siberian Iris)다.
사이베리안 아이리스는 중부 유럽과 이탈리아 북부에서부터 러시아의 바이칼 호수 서쪽 까지가 원산지다.
비어디드 아이리스는 곧추선 세 개의 꽃잎과 늘어진 세 개의 꽃잎이 있다. 늘어진 꽃잎은 가운데 털이 있어서 비어디드라는 이름이 붙었다.
비어디드 아이리스는 온종일 햇빛이 비치는 곳에서 잘 자라고 건조하고 알칼리성 흙을 좋아한다. 반면 사이베리안 아이리스는 비어디드 아이리스보다 잎이 가늘고 아래로 늘어진 꽃잎에 털이 없으며 흙의 종류에는 까다롭지 않지만 중성에서 약산성 흙을 좋아하고 온종일 햇빛을 받는 곳에서 잘 자란다. 아주 더운 지역이라면 부분그늘이 좋다.
사이베리안 아이리스는 다양한 아이리스 중에서 가장 우아하고 아름다워서 정원을 위한 최고의 아이리스로 꼽힌다.
잎은 풀처럼 생겼고 꽃의 빛깔은 바이올렛 블루 혹은 블루 흰색 핑크 연노란색으로 3-4피트 길이의 꽃대에 늦은 봄에 꽃이 핀다.
흰색 중에서도 '스노 퀸'(Snow Queen)은 눈이 부실만큼 흰색이고 '파리의 불빛'(Lights of Paris)도 밝은 흰색으로 옅은 노란색이 섞여있다. 푸른빛 사이베리안 아이리스는 늦은 봄이나 여름에 햇빛 속에서도 정원을 시원하게 해주는 꽃이다.
사이베리안 아이리스는 관리가 거의 필요 없고 질병의 위험도 없다.
대량으로 한곳에 모아 심었을 때 한떼의 나비가 따뜻한 봄 햇살 아래서 일광욕을 즐기는 듯 평화롭고 아름다운 모습으로 꽃이 핀다.
잎만으로도 아름답고 꽃이 지고나면 씨주머니가 달린다.
남가주 지역의 가드너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푸른빛 아이리스는 댄싱 나누(Danding Nanou)와 일리니 참(Illini Charm)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