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신앙의 샘] 시간과의 전쟁

Los Angeles

2009.04.28 16:05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기사 공유
허은 목사/동양선교교회
90년대 한 긍융기업이 이미지 TV광고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 광고가 눈길을 끈 것은 CEO가 직접 나와서 '시간은 돈'이라는 내용으로 끌고가다가 마지막 부분에서 이런 멘트로 광고를 마무리 했습니다. "Thank you for your time." 그 때 '당신이 무의식 중에 벌써 나에게 30초라는 돈을 주셨습니다'라는 느낌을 주었습니다.

현대인들이 앓고 있는 병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육체적으로 오는 성인병은 물론이고 스트레스 등과 같은 정신질환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조급증입니다.

현대인들은 시간과의 경쟁으로 쫒기듯 살고 있습니다.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 속도를 더 증가 하려고 합니다. 공간을 점령하기 위해 신속한 도구가 필요했습니다.

컴퓨터 자동차 모빌통신 전자 오븐처럼 더욱 빨리 멀리 높이 가기 위해 신상품들이 오늘도 쏳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상품도 시간을 앞지르지 못합니다. 그래서 마음으로 시간을 앞지려고 합니다. 마음 속에 '조급'이라는 연료를 넣으면 더 빨리 간다고 착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조급증은 두려움에서 옵니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부정적인 미래의 예측은 두려움을 가져오고 조급이라는 옥탄가(Octane)가 높은 연료를 사용하여 변수를 만들어 보려고 시도합니다.

고급 옥탄가의 조급증은 운전을 할 때 빨간불 신호등에서 조금 이라도 신형의 고급 자동차 뒤에서 기다립니다. 1초라도 빨리 출발하기 위해섭니다. 마켓에서도 물건을 실은 카트를 밀면서 어느 계산대 줄이 가장 짧은가 살피고 줄을 섭니다. 기다리는 동안도 '내가 다른 줄에 서 있었다면 어디 쯤에 서있을까?' 하며 머리 속으로 경쟁을 합니다.

전화를 걸어서 음성사서함이 나오면 당장 끊어 버립니다. 아니 통화대기만 되도 기다리지 못합니다. 가정에서도 가족을 소를 몰듯이 몰고 다닙니다. 조급증에 시달리는 사람은 입술에 "빨리 빨리"가 붙어다닙니다.

유대교의 랍비들은 하나님께서 칠일동안 창조활동을 했다고 믿습니다. 창세기 2장2절에 하나님께서 일곱째 날이 이르러서 일을 마치셨다고 기록된 것을 근거로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일곱째 날에 안식하셨다고 믿지만 유대인들은 하나님께서 안식을 창조하시고 안식하셨다고 믿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안식은 하나님께서 하신 창조활동을 마무리하는 작업이였습니다. 창조를 완성하시는데 안식이 꼭 필요했다는 의미입니다. 유대교의 사상가인 아브라함 헤셸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것 가운데 가장 마지막 작품이자 하나님이 의도한신 것 가운데 가장 첫 번째 작품인 안식이야 말로 천지창조의 목적이다."라고 했습니다.

안식이라는 의미가 현대사회에서는 '휴식'에 가깝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휴식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우리는 쉬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존재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휴식은 목적이 아니다." 휴식은 일을 위한 수단처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일을 하기 위해서 능률을 높이기 위해서 아니면 소모된 기력을 되찾기 위해서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안식은 시간과 경쟁할 때 오지 않습니다. 안식은 많은 공간과 물질을 소유하거나 점령할 때 오지 않습니다. 안식은 시간에 의미를 둘 때 옵니다. 우리는 시간이 반복해서 온다고 생각합니다.

어제가 가면 오늘이 오고 4월이 가면 또 5월이 옵니다. 봄이가면 여름이 오듯이 말입니다. 평범한 일상은 미래의 두려움을 갖게 합니다. 이런 생각의 양식은 삶을 조급하게 만들고 건조하게 만듭니다.

식상한 생활에서 벗아나기 위해서는 순간 순간 시간의 의미가 부여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시간의 의미가 부여될 때 시간과의 전쟁이 종결되고 진정한 안식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시간과 경쟁하면 관계의 조화가 깨집니다. 사람과의 관계가 흩트러지면 감정이 메말라 집니다. 하나님과의 관계를 잃어버리면 감각을 상실합니다. 일과의 관계에서 목적을 잃어버리면 불행해 집니다.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