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중앙일보

광고닫기

[실내조경(Indoor Landscape)-2] 조화와 배치

Los Angeles

2009.05.21 16:57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기사 공유
빛 등 방의 환경조건 살핀 후 공간 크기 맞게 식물 골라야
실내조경을 위한 기본 몇가지는 다음과 같다.

*실내식물을 두고 싶은 방의 환경조건을 알아야 한다. 식물이 원하는 조건과 온도 습도 빛 등이 맞아야 한다.

*창문의 위치 히터와 에어컨이 나오는 곳 가구가 배치되어있는 상태 사람이 오가는 양 방치되고 있는 공간 실내의 색과 디자인 등등을 노트해둔다.

*작은 방이라면 잎이 크고 가지가 늘어지는 종류의 식물은 어울리지 않는다. 또한 크고 열린 공간에 작은 화분 하나를 둔다면 이것도 어울리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큰 식물은 크기와 균형이 맞을만한 충분한 공간이 있는 방에 어울리고 작은 화분은 가까이에서 들여다보아 아름다운 것이 좋다.

크기가 맞지 않는 식물 배치는 시각적으로 압도당할 수도 있고 반대로 전혀 보지 못하고 지날 수도 있다.

작은 방이라면 일반적으로 두세개의 작은 식물이 좋다. 제한된 공간이지만 시각적으로 완화시켜 답답해 보이지 않는다.

큰 방은 큰 식물이 더 잘 어울린다. 크지 않은 식물을 원한다면 여러 개의 다른 색깔과 모양을 갖고 있는 식물을 여기저기에 놓으면 자연적인 배치가 될 수 있다.

*눈길이 갈 수 있는 곳에 놓는다. 늘어진 잎과 아름다운 빛깔의 잎이 담긴 커다란 행잉배스킷은 방의 한쪽 구석 밋밋한 공간에 배치하면 관심을 끌 수 있지만 입구의 한쪽 구석에 놓았다면 그냥 지나칠 수 있다.

*하나하나가 아름답되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잎의 모양과 식물의 형태가 실내장식을 보충하여 보다 완전하게 하도록 한다.

어떤 잎은 방의 특별한 디자인과 함께 있을 때 보기에 더 좋을 수 있다. 사실상 장식이 전혀 없는 옅은 색의 벽을 배경으로 했을 때 거의 모든 식물이 보기에 가장 좋다. 밝고 큰 잎은 작고 섬세한 벽지나 패브릭 패턴에 잘 조화를 이룬다.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