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부동산 5분상담] 부동산 시장 회복되고 있나?

Los Angeles

2009.07.22 15:34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제니 유/리맥스 메가 부동산
부동산 시장 회복되고 있나?

Q: 매월 집값이 떨어진다고 하더니 지금은 올라간다고 한다. 거래량도 늘었다고 한다. 부동산 시장이 정말 회복되는 것인지 궁금하다.

A: 주택관련 통계의 큰 줄기는 거래량과 가격이다. 매매가 활발하다는 것은 바이어가 마켓에 많이 들어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격도 100% 정확한 판단기준은 아니지만 오르고 있다는 것은 정상적인 매물과 비싼 집들이 팔리고 있다는 증거다.

부동산은 주식과 달리 오르고 내리는 속도가 느린만큼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택경기를 진단해야 한다.

지금 당장 가격이 오름세를 보였다고 낙관해서는 안되고 그렇다고 가격이 조금 내렸다고 실망할 것도 아니다.

주택경기가 V자로 회복될지 아니면 U자의 완만한 상승곡선을 탈지는 예측하기 힘들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지금의 주택시장이 지난 6개월전과 비교하면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사전 융자 승인서' 가져오라는데

Q: 타운서 신규 콘도를 구입하려는데 가는 곳마다 ‘사전 융자 승인서’(Pre Approval Letter)를 갖고 오라고 한다. 정식으로 융자를 받아오라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

A: 사전 융자 승인서는 정식 승인서류는 아니다. 은행에서는 돈을 빌리려는 사람의 소득과 크레딧 점수, 다운페이먼트 자금, 융자금액에 대한 상환능력을 검토한 후 사전 승인서를 발급해준다.

정식 융자는 이들 서류이외에 감정서 등 추가 자료들이 보충되어야 가능하다.

사전 융자 승인서가 정식 서류는 아니지만 바이어가 돈을 빌릴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잣대가 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다.

집을 사려고 결정한 바이어라면 평소에 사전 융자 승인서를 미리 받아두면 좋다. 처리기간이 대략 1주일정도이므로 좋은 매물이 급하게 나올 경우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의:(213)820-7272 DRE #01270838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