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학자금 제도 Q&A] FAFSA접수시 학부모·학생 모두 서명해야

Los Angeles

2009.10.18 15:06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기사 공유
남경윤 / 학자금 컨설턴트
학자금 지원 신청에 필요한 서류들은 FAFSA PROFILE Institutional Form 등이 있다. 이번주부터 이 서류들의 역할 접수요령 시기 등을 차례로 알아본다.

〈1> FAFSA (Free Application for Federal Student Aid)

이 신청서는 주립이든 사립이든 대학이든 대학원이든 혹은 의대든 법대든 모든 고등교육기관에 진학을 원하는 사람이 다 작성을 하여서 접수를 하여야 한다. FAFSA에 대해서는 많은 곳에서 안내를 하고 있고 학교에서도 많은 안내를 하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몇 가지 중요한 부분만을 살펴보자.

이 신청서는 모든 학자금 지원의 기본서류이다. Need Base 지원의 대상이 아닌 학생도 접수를 하여야 한다. 성적이 좋아서 주는 Merit Base나 Athletic Talent Base의 장학금도 FAFSA가 없이는 처리가 되지 않는다. Federal Loan도 이 서류가 없이는 처리가 불가능하므로 모든 분 들이 꼭 접수를 하여야 한다.

그런데 교육부의 발표에 따르면 신청서류의 90%가 뭔가 틀린 부분이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Line 1 2 3를 더하면 Line 4가 되어야 하는데 덧셈이 틀리는 서류가 많다는 것이다. 뭔가 내용이 맞지 않을 때에는 서류의 처리가 지연되게 된다.

90% 가 뭔가 틀렸다면 이 중 돌려 보내서 다시 제출하기를 요구 하는 경우는 얼마나 될까? 10% 미만 만이 다시 돌려보내지고 나머지는 임의로 처리되고 있다. 임의로 처리되는 경우에는 학교에 유리한 숫자를 골라 쓸 수 밖에 없다. 제대로 된 지원을 받지 못 하는 지름길로 접어 드는 것이다. 또한 다시 돌려보낼 경우에는 추가로 약 4주에서 6주가 소요되므로 다시 접수 하는 시점은 마감일을 넘기게 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매우 주의하여야 한다.

서류로 접수를 할 때에는 Signature를 학생과 부모가 동시에 하여야 한다. 지금 많이 사용하는 ON-LINE 접수를 할 때에도 사인을 대신하여 PIN을 사용하는데 이 PIN을 학생용 부모용을 따로 두 개를 받아서 사용을 하여야 한다. ON-LINE접수에 학생의 PIN만을 사용하여 부모의 서명이 없다고 분류되어져서 진행이 중단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모든 지원서에는 마감일이 있듯이 이 지원서에도 마감일이 있다. 2010년 9월에 입학하는 학생의 경우에 법적인 마감일은 2010년 6월 30일 이다. 하지만 각 주별로 지원하는 주정부 지원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그 주에서 요구하는 마감일이 별도로 적용되므로 가능한 빨리 신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2010년 9월에 입학하는 학생이 지금 접수를 할 수는 없다. 2010년 1월 1일부터 접수가 가능하다. 그런데 학자금 지원은 줄 앞에 서야 좋은 지원을 받는 구조이고 FAFSA의 안내문에도 일찍 지원을 하여야 기회가 더 좋다고 적혀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나 많은 분 들이 마감일 직전에 접수를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더구나 많은 학교들이 자체 FAFSA Deadline을 앞 당겨 놓은 경우가 많이 있다.

적어도 이 글을 읽고 계신 가정에서는 FAFSA의 마감일을 1월 2일로 마음에 새겨두시길 바란다. 일찍 접수를 하여야 함을 명심하고 미리 준비를 하셔서 최대한의 혜택을 받으실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드리는 간곡한 당부이다.

6월이 되면 대학에 가면서 지원을 제대로 받지 못 하였다고 하면서 찾아오시는 분들이 꽤 많이 있다. 이 분 들의 95% 이상이 2월 25일 이후에 접수를 하신 분 들이다. 제대로 된 지원을 받지 못하는 지름길을 택하신 분들이다.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