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오문식의 융자 이야기] 내가 받을 수 있는 이자율은

Washington DC

2009.10.28 15:07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Premier Funding Group
많은 분들이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이자율을 궁금해 하면서도 문의하기를 어려워한다. 필자도 다른 일에 대해서는 마찬가지인 듯 하다. 어떠한 일에 궁금한 사항이 있어도 인터넷이나 주변사람들에게 물어보는 경우가 더 많다.

이러한 방법으로 얻은 지식들은 지식이라 할 수 없다. 그것이 실속 있을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필자는 이러한 이유로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융자에 대해서조차 오해를 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서 비교적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는 파일을 만들어 보았다.

단, 융자승인에는 복잡한 승인절차가 있으며 경우에 따라 차이를 보일 수 있으므로 정확하다 말할 수 없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의 힌트를 얻기에는 충분하리라 믿는다. 오늘은 이 파일을 어떻게 사용해서 어떠한 답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려 한다.

▶파일다운: 로드일단 www.maxoh.com으로 들어가서 자료실에 들어간다. 거기에서 ‘GetRate V3.0’이라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이 파일은 날짜 별로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파일 사용하기: 일단 다운받은 파일을 열면 흔히 사용하는 엑셀파일로 만들어졌다. 엑셀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이므로 파일을 여는 데 문제가 되는 경우는 없으리라 믿는다. 파일을 열면 Input(입력)“이라는 박스가 보인다. 그 박스의 항목만 남김없이 기제하면 바로 아래 위치한 표에 프로그램 별로 가능여부와 이자율이 나타나며 그 이자율에 따른 월 지불액도 계산이 되어 나온다.

▶파일 사용하기: ‘입력’란에는 먼저 Purchase Price/Current Value가 있다. 주택구입융자인 경우 구입가격을 재 융자인 경우에는 현재 시세를 입력하면 된다. 그 다음 Loan Amount에는 융자받을 금액을 입력하면 된다.

다음 Credit Score에는 융자를 받을 분의 크레딧 점수를 입력하고 다음 Current Payment에는 현재 지불하고 있는 월 지불액의 합을 계산해서 넣으면 된다. 이때 크레딧카드는 최소지불액만 계산하면 되고 재융자인 경우에는 현재 지불하고 있는 모게지는 입력하지 않는다. 다음은 Monthly Income을 입력한다. 이때 실질적인 세금보고상의 수입을 입력해야 한다.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경우라면 연 수입을 12로 나누어 월수입으로 계산해서 입력하면 된다. 다음은 Condo Fee항목이다. 구입융자 또는 재융자를 받으려는 주택이 콘도인 경우 Condo Fee를 입력시키면 된다. 콘도가 아닌 경우에는 ‘0’로 놔두면 된다. 다음은 Point Charge항목이다. 포인트는 이자율을 낮추는 목적으로 주로 사용된다.

이곳에는 0 에서 2까지 입력이 가능하며 포이트를 지불 함으로서 가능한 프로그램도 생길 수 있고 이자율도 더 좋아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How many Borrowers? 라는 항목은 융자를 받으려는 분이 총 몇 명인지 입력하면 된다. 여기에 입력사항이 한 명 이상이라면 Current Payment와 Monthly Income난에 모든 채무자의 수입과 지출을 합한 금액을 입력하여야 한다.

▶결과보기: 모든 입력을 마친 후 최종적으로 엔터키를 누르면 아래에 표에 가능한 프로그램이 기제된다. ‘#VALUE’라고 쓰여지는 항목은 가능하지 않은 프로그램이며 모든 것이 다 기제되어도 ‘DTI’항목에 Not Enough Income이라고 기제된다면 수입과 지출의 비율이 맞지 않아 해당융자 프로그램에 승인을 받기 어렵다는 뜻이다.

이 프로그램은 이자가 큰 변동이 있을 때마다 업데이트를 할 예정이다. 아직은 초기단계라 계산이 힘든 부분도 있겠지만 앞으로 지속적으로 수정해 나갈 계획이다. 보다 많은 분들이 이용해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문의: 703-994-7177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