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식약동원(食藥同源) 위령선(威靈仙)

Dallas

2009.11.18 15:25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기사 공유
전승 한방병원 원장 송 경식
한방 약제의 이름으로 사용하는 위령선을 일반인들은 으아리라고 부르며 산에 자생하는 미나리아제비과에 속하는 낙엽, 활엽 만목이다.

위령선(으아리)은 한방에서의 적용법을 살펴보면, 주로 해열, 진통, 이뇨약(利尿藥)으로서 사용을 하며, 신경통, 관절염에 치료제로도 많이 쓰이고 있다. 그리고 편두통, 안면신경마비, 통풍, 근육신경통, 류머티즘, 소변불리(小便不利), 복수 등의 증상에도 자주 처방이 되는 약초이다.

그 밖에는 어혈을 흩어버리고 근골의 병을 다스리며 남녀의 음위화 음부가 가려운 것을 다스리고, 두 무릎과 두 다리의 통비를 다스린다. 이와 같이 위령선의 적용법과 사용법은 다양 하여, 한방에서는 없어서는 안 되는 약초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음부가 가려운 것은 특히 여성들 중에는 항생제을 복용하고 난 후에 생기는 증상으로 이이스트 균이 원인이 되는 이이스트 감염인데, 이 증상을 일으키는 균이 캔디다 균이라고 부르는 곰팡이 균이다.

우리의 몸은 약 3파운드가 되는 균이 자생하고 있다. 나쁜 균과 좋은 균, 그리고 중간균등 골고루 균형을 갖추고 있다가 몸의 균형이 무너지면 중간 균이 나쁜 균으로 작용을 하게 되면서 이이스트 감염이라는 증상을 일으킨다. 다시 말해서 몸이 정상일 때는 우리 몸에 기생하고 있는 우리 몸에 유익한 유산균에 의하여 가려운 증상이 없다가 항생제로 인하여 우리 몸에 있는 균의 균형이 무너지면 생기는 증상인데 이런 증상에도 잘 듣는다.

위령선은 약성이 조금 맵고 짜며 독이 없고 따뜻한 성질을 가져서 몸이 냉한 사람에게 몸을 따뜻하게 하여준다. 습비와 건습에 의한 신경통, 각기에 유효하며 소염, 진통 및 종창의 치료에도 자주 사용을 하는 약제이다.

한방에서 다리가 쑤시고 통증이 많은 관절염이나 신경통에 영선제통음(靈仙除痛飮)을 처방을 하는데 이처방의 내용은 마황, 적작약 각 3.75g, 방풍, 형개, 강활, 독활, 위령선, 백지, 창출, 우슬, 지실, 길경, 건갈, 천궁 각 2g, 당귀, 승마, 감초 각 1g 을 처방하여 복용한다.

한방상담(972)608-8877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