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한방칼럼]식약동원(食藥同源) 용담초

Dallas

2010.01.06 14:15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기사 공유
전승 한방병원 원장 송 경식
용담초는 용담과에 속하는 다년생초본으로, 용담초의 이명(異名)으로 초용담, 고담, 담초 등이 있으나, 한방에서는 용담(龍膽)으로 부르고 있으며 용담은 용담초의 뿌리를 채취하여 건조한 것을 약용으로 쓰고 있다.

성분은 겐치오피크린의 고미배당제와 겐치아노스의 알카로이드를 함유하고 있고, 겐치오비오스, 겐치아노스의 2당류와 3당류 등을 포함하고 있다.

용담의 약효는 고미건위(苦味健胃) 소염약으로 식욕부진, 소화불량, 십이지장염, 결막염, 황달, 요도염 등에 사용한다.

고미(苦味), 건위(健胃) 소염약(消髥藥)으로 간장염(肝臟炎)에 의한 황달도 사용을 하는데, 용담의 맛이 아주 쓰므로 구미촉진제 겸해서 소화제로 널리 쓰고 있으며, 학질의 발열에도 이용하고 있다.

용담초는 방부작용(防腐作用)이 있어서 소량을 식전에 복용하면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건위가 있으나, 식후에 복용하면 도리어 위의 기능을 감퇴케 하여 분비가 감소한다.

따라서 건위의 목적인지 그렇지 않은지를 판단한 후에 용법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용담초는 약효가과 좋은 만큼 부작용도 따를 수가 있다.

다량인 때는 소화장애를 일으켜 두통이 발생하며 안면에 홍조가 나타나고 혼수에 빠지는 경향이 있으니 복용에 주의를 요한다.

한방에서는 용담을 황백, 인진쑥을 배합하여 황달을 치료하며 음부양통과 요도방광염에도용담, 시호, 택사(각 4g), 목통(木通), 차전자(車前子), 적복령, 당귀산지, 황금, 감초(甘草) (각 2g)을 처방하여 복용한다.

한방상담 (972)608-8877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