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해 전에 M한방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건강이 크게 좋아진 경험을 한 적이 있다. 그 한방병원에서는 체내의 독소를 빼어내는 한방치료를 했고 한두 달의 치료 끝에 내 몸은 독소가 말끔히 청소되어 건강을 상당 수준 회복했다.
우리의 몸이 아픈 이유는 몸에 독소가 제거되지 않기 때문이라는 그 병원 원장님의 지론에 동의하지 않을 수 없었다. 체내에 독소가 없거나 적어야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다. 내가 받은 치료는 어떻게 보면 한방적인 긴급 수술이라고 할 수 있는데 사실 우리는 평소에 생활습관이 잘 잡혀 있으면 체내 독소를 제거할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물을 잘 마신다든가 심장에 무리를 주지 않는 꾸준한 유산소 운동 등은 독소 제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복부 마시지를 통해 장운동을 해주면 몸에서 더 많은 양의 독소가 빠져나간다. 숙변은 곧 체내 독소와 깊은 연관성이 있다.
우리 안에는 영적인 독소도 있다. 오랫동안 해결되지 않은 상처 분노 울분 미움 두려움 등이 있다. 이러한 영적인 독소는 우리 안에 잠재해 있다가 언젠가 시쳇말로 '빵 터지게' 만든다. 알코올 중독 마약중독 우울증 성도착증 병적인 비판증 완벽주의 등으로 이어진다. 이런 영적인 독소가 많은 사람은 내가 한방병원에서 특별 독소 제거 치료를 받은 것처럼 특별한 계기를 마련해 깔끔히 청소를 해야 한다. 그것이 특별 기도회일 수 있고 부흥회일 수 있고 특별 집회일 수도 있다. 그 기간에 영적 독소를 제거하는 데 안간힘을 써야 한다.
나는 체내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한의사의 권고에 따라 부분 금식을 하는 경우도 있었고 특별 제조 한약을 먹었다. 영적인 독소도 그러한 작업이 필요할 때가 있다. 하지만 평소에 우리의 생활 습관으로도 영적 독소를 제거할 수 있다. 내적치유 전문가인 이건호 박사(풀러신대원 Ph.D.)는 "매주 영적 독소를 제거하는 영적 샤워를 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한 세미나에서 말했다. 영적 샤워를 어떻게 할 것인가는 각자의 신앙 전통과 개인 경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역시 묵상과 기도가 개인적인 영적 샤워를 위해 쓰일 수 있다.
우리가 사는 사회에도 독소가 있다. 이 독소는 누가 제거할 수 있는가. 특별 제거 방법이 있지만 이는 손실이 큰 작업이다. 아픔이 많이 따르는 작업이다. 기독교인이 섬기는 신은 소돔과 고모라의 영적인 독소를 특별 제거 방법으로 없애 버렸다. 노아의 방주 사건은 역시 사회의 영적 독소 제거를 위한 특단의 조치였다.
하지만 이후 인간 세상의 독소는 더욱 더 강력하게 퍼져나갔다. 독소 제거에 열을 올려야 할 정치 사회 문화 언론 종교의 리더들은 이에 대한 필요를 채우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독이 너무 심각하게 퍼져 있어 손을 쓰지 못할 지경에 온 것 같기도 하다. 독을 완전히 빼낼 수 없고 그 독으로 고통을 받고 살 것이다. 그러나 해독 작업을 포기하지 않았으면 한다. 다시 독이 스며들어 우리를 힘들게 할지라도….
# 100302_종교칼럼